이지안과 웹통령

특수클리닉

망막의 파열은 모양과 성질에 따라 원공(hole), 열공(tear), 해리(dialysis)로 구분

망막 박리 및 망막 열공

망막의 파열은 모양과 성질에 따라 원공(hole), 열공(tear), 해리(dialysis)로 구분하는데 이 중 가장 흔한 것이 열공이다.
망막 열공은 망막과 유리체(vitreous; 초자체, 안구 내부를 채우고 있는 투명한 젤 성분의 물질)가 붙어 있는 부위에서 망막이 찢어져 구멍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.
이 구멍을 통해 액체 상태의 유리체가 들어가면서 망막의 두 층, 즉 안쪽의 감각신경층과 바깥쪽의 색소상피층을 분리시키면 망막 박리가 일어나는데,
이를 열공 망막 박리라고 한다. 그 외에도 당뇨망막병증이나 눈 속 염증으로 인한 증식막이 망막을 잡아당겨 생기는 견인 망막 박리, 염증으로 생긴 삼출액이 망막에 고여 생기는 삼출 망막 박리가 있다.

01

원인

1) 열공 망막 박리: 망막과 유리체가 만나는 부위에서 유리체가 망막을 안으로 잡아당기는 힘에 의해 망막이 찢어지게 된다.
2) 견인 망막 박리: 당뇨망막병증, 망막혈관염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 원래 맑고 깨끗해야 할 눈의 내부에 증식막이라고 부르는 막이 생기는데,
이 증식막을 비롯한 눈 속 섬유 조직이 망막을 잡아당겨 망막 박리가 생긴다.
3) 삼출 망막 박리: 포도막염, 눈 속 종양, 삼출망막염, 하라다병 등의 질환에 의해서 망막 아래쪽으로 염증에 의한 삼출액이 고이게 되어 망막의 두 층이 분리된다.